본문 바로가기

인생리뷰

[반도체 회사 취업 후기] SK하이닉스 취뽀 면접 후기 및 현직자가 알려주는 대기업 취준생을 위한 합격 노하우

세계 1,2위 메모리 반도체 회사

안녕하세요 인생리뷰입니다.

저번 주에 삼성전자의 인적성인 GSAT 이 온라인으로 이틀에 걸쳐 종료가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오늘은 곧 있을 면접에 대비하여, 반도체 회사 면접 후기를 좀 들려드리려 합니다.

예전의 저와 같은 반도체 회사 취준생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바로 보시죠!

 

 

SK 하이닉스

 

 [회사 소개]

기업명 : SK하이닉스(주)

(1983년 현대전자 --> 2001년 하이닉스 --> 2012년 SK하이닉스)

시가 총액 : (20.11.03 기준) 59조 2594억 원 = 코스피 2위

위치 : 경기도 이천, 충청북도 청주

 

 많은 취준생들의 꿈의 직장이죠. 반도체 회사, 그중에서도 메모리 반도체 선두 기업 중 하나인 SK하이닉스는 많은 취준생들이 선호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대기업 중의 신입사원 연봉은 최고 수준에 가깝고, 연말에 주는 보너스 금액 또한 최고 수준이기 때문이죠. (뭐라 해도 돈이 최고)

 하이닉스의 경우 현재 이천과 청주에 사업장이 있고, 중국에도 반도체 생산 라인이 존재해서 가끔씩 중국으로 파견을 가는 분들도 존재합니다. 주로 이천은 DRAM, 청주는 NAND 사업장이라고 생각하고 분류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도 조성하고 있죠.

 

 

 (인사과,   실무 엔지니어,   임원) vs 나

 [SK하이닉스 면접 후기]

 우선 하이닉스의 경우 채용 Flow는 1차 서류 -->2차 SKCT(인적성) -->3차 면접 (3대1) 입니다.

여기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면접의 실제 후기 및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왔는지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릴게요!

 

 대략의 면접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운동장에서 회사 버스 승차

2. 면접장 이동 및 면접에 대한 설명 안내

3. 대기

4. 문제풀이 실 이동 <-- 학사의 경우 과 기초 지식 / 석, 박사는 자신의 연구주제

5. 대망의 면접

 

 저는 서울 종합운동장에서 모여서 회사 버스를 타고 면접장까지 편하게 갔던 기억이 나네요. (입사 후에 통근 버스 노선도 다양한 장점) 면접장 도착해서는 안내를 받아서 대기실까지 이동 후, 면접 차례까지 대기합니다.

 채용 규모가 크다 보니 면접 대기하는 인원도 많고 그에 따라서 대기 시간도 당연히 길었습니다.

--> 대기하면서 면접을 대비할 문서나 자료를 준비해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기 후, 자신의 차례가 되면 면접 준비를 위해 문제풀이 실로 이동하고 문제를 받고 면접을 준비합니다.

 

    (면접 문제 및 질문)

 저는 학사로 신소재공학을 전공했는데요, 유전율에 관한 기초 문제가 나왔습니다. (정의 및 Capacitance 식)

(유전율을 학사때 공부할 때는 이런 걸 도대체 왜 배우는지 전혀 몰랐는데, DRAM의 경우 CAP을 이용하여 data를 저장하기 때문에 유전율에 대한 기초 지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학과 기초지식 (2학년 때 듣는) 관련 교재를 공부하여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제를 풀고 3대 1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문제 풀이를 하고 (화이트보드 있습니다.) 그에 따른 질의응답을 한 후, 반도체 기초 지식이나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면접을 진행합니다. 저 같은 경우, 3D NAND의 단점을 물어봐서 좀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보통 개선된 item이라면, 장점을 알아가지 단점은 생각하지 못하잖아요? 그래도 어느 정도 상상력을 바탕으로 답변을 했는데,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이때, 답변이 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 대비하지 못한 질문이 들어오면, 잠시 양해를 구하고 생각할 시간을 가진 뒤 자신의 생각을 논리를 바탕으로 말하면 충분히 좋은 답변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문제 풀이나 3D NAND의 단점을 제외하고는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인성 면접이어서, 이런 건 렛유인이나 사람인 같은 취업 사이트에 더 양질의 내용이 있을 것 같아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합격을 위한 노하우]

 

하이닉스 합격을 위해 꼭 대비해야 할 3가지

 

1. 학과 기초 지식 및 반도체 기초 지식

- 학과 기초지식 : 2학년쯤 듣는 학과 기초 과목 정도의 지식이면 충분합니다.

-. 반도체 기초지식 : 반도체 8대 공정, 반도체 재료, 에너지 밴드, PN 정션, MOSFET 동작 원리 등

 

2. 모의 면접 준비

-. 친구들과 꼭 면접 형태로 모의 면접을 해보시거나 학과에 취업을 위해서 이런 모의 면접을 진행해주는 서비스가 있을 거예요. 모의 면접은 꼭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자소서를 보고 예상 면접 질문 만들기

-. 면접관은 나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다. = 자소서 및 인성 평가가 나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전부

꼭 자소서 기반으로 예상 면접 질문을 뽑아 보시기를 당부합니다. 예상된 질문을 만들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방어하고 면접관에게 더 매력적인 지원자가 되면 합격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사람들의 생각은 의외로 비슷합니다. 자소서를 쓰고 난 후 읽어보면 좀 궁금해지는 point가 있을 텐데, 그 부분을 질문으로 만들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오늘은 제 하이닉스 면접 후기를 좀 가져왔어요. 취준생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반도체 회사 면접 기출을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